Diary/Note

직장인의 질문법

해달 2022. 3. 21. 22:49

회사에서의 질문은 내가 얻어야 할 것을 얻어내는 과정이다. 회사에서의 질문법은 아래 3단계로 발전한다.

1단계 : 질문을 무조건 많이 하겠다는 마인드셋 갖추기

질문을 전혀 하지 않다가 갑자기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질 수는 없다. 자주 대화를 나눠보면서 질문하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매니저의 지시를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꼭 확인하자. 또, 질문의 타이밍은 빠를 수록 좋다.

2단계 : 내가 먼저 소화한 다음에 그 내용을 토대로 질문하기

질문은 모르는 것을 묻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항상 미리 공부해서 나의 언어로 정리하도록 하자. 그리고 스스로 결정을 내려도 충분한 질문은 하지 말자. '목적'을 달성하는 데 드는 비용이나 다른 부분에서 매니저의 의사결정이 필요하거나 고민되는 포인트를 매니저에게 질문하도록 하자.

3단계 : 질문을 통해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얻어내기

좋은 질문이란, 내가 주도권을 갖고서 이 질문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명확한 질문이다. 그리고 질문을 통해 내가 원하는 답을 매니저로부터 이끌어내야 한다. 열린 질문보다는 구체적인 안을 함께 제시해 선택할 수 있게 하자.

 

그 외로는 회사 상황이나 나의 업무에 대해서 깊이 있게 알아야 질문의 범위가 넓어진다. 또, 일 잘한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이 회사에서 어떻게 질문하는지도 관찰해보자. 정말 어려울 때는 티타임을 활용하자.

 

https://publy.co/content/6428?fr=library-like